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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 제작 방법 알려드려요! (홈페이지 제작 과정) 본문
안녕하세요, 쇼핑몰 제작 전문 에이전시 에프디컴퍼니입니다.
최근 저희 에프디컴퍼니로 쇼핑몰 제작 문의를 주시는 분들이 부쩍 늘어났습니다.
자사몰을 구축할 경우] 수수료 혜택이나 고객 관리 측면에서 메리트가 있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일반인 분들께는 조금 생소할 수도 있는 쇼핑몰 제작 과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에프디컴퍼니가 어떠한 방법으로 쇼핑몰을 구축하고 있는지 함께 알아봅시다.
[쇼핑몰 구축 과정]
우선 쇼핑몰 구축 과정은 크게 6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해당 과정들을 아래의 포스팅을 통해 자세히 살펴봅시다.
1) 도메인 구매
2) 호스팅 or 쇼핑몰 솔루션
3) UI 기획
4) GUI 디자인
5) 퍼블리싱 및 개발
6) 쇼핑몰 테스트
1. 도메인 구매
도메인(URL)이란 흔히 'www'로 시작되는 온라인상의 주소를 말합니다.
좋은 도메인을 선택하면 추후 소비자의 방문 유도가 수월해질 수 있습니다.
1.1) 도메인 선정하기
A. 브랜드 네임이 포함된 도메인
브랜드 네임이 포함된 도메인은 많은 분들이 가장 선호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브랜드명으로 구성된 도메인을 갖고 있다면 가장 명확하게 브랜드 정체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브랜드 네임 도메인들은 이미 등록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추가적인 문구를 활용하여 등록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좋은 도메인을 갖기 위해서는 브랜드 네이밍을 할 때 도메인이 사용 가능한지
사전에 검토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B. 대표 상품이 연상되는 도메인
브랜드 네임을 포함시키기 어렵다면, 대표 상품이 연상되는 도메인 역시 좋습니다.
브랜드 네임과 너무 연관성이 떨어질 수도 있다는 위험이 있지만 좋은 차선책 중 하나입니다.
C. 타 브랜드와 겹지지 않는 도메인
쇼핑몰의 도메인이 타 브랜드를 연상시키거나, 비슷하다면 고객의 접근 방식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도메인을 구매하기 이전에 반드 시 해당 도메인이 타 브랜드와 겹치거나
연상시킬 수 있는 요소가 있는지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D. com / co.kr / kr / net
com / co.kr / kr / net 중 무엇을 선택하실지 정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com(닷컴)을 많이 선호하는 편이지만 최근에는 co.kr / kr도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1.2) 도메인 구매하기
현재 국내에는 가비아, 후이즈, 도메인 뱅크 등 다양한 업체들을 통해 도메인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를 통해 사용 가능한 도메인 역시 확인이 가능합니다.
2. 호스팅 or 쇼핑몰 솔루션
도메인을 주소로 비유해 말씀드린 것과 같이 호스팅은 땅으로 이해하시면 쉽습니다.
온라인상의 땅(호스팅)을 사고 주소(도메인)를 붙여두면 그 주소를 바탕으로 땅을 찾을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이곳에 보다 쉽고 빠르게 건물을 짓기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쇼핑몰 솔루션인데요.
대표적인 쇼핑몰 제작 솔루션의 경우에는 '카페24'나 '고도몰', '메이크샵' 등이 있습니다.
물론 솔루션을 이용할 경우 복잡한 기능이나 독보적인 디자인 구현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솔루션을 바탕으로 기획과 디자인 퍼블리싱, 개발 등의 작업을 통해서
보다 효율적으로 높은 퀄리티의 쇼핑몰 구축이 가능합니다.
3. UI 기획
Ul란 User Interface의 약자로써 일반적으로 화면을 설계하는 과정 자체를 뜻합니다.
각 쇼핑몰 업체마다 중점을 두는 콘텐츠나 상품 등의 요소들이 있기 때문에 접근성을
높이고 해당 쇼핑몰의 정체성이 드러나도록 해야 하기 때문에 UI 기획은 필수입니다.
물론 이 모든 과정에서는 UX(User Experience)를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UI 기획은 오프라인 건물의 공간 활용 기획과 동일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입구에서 어떠한 상품을 보여주고, 고객의 동선을 어떻게 유도할 것인지 생각해야 합니다.
3.1) 사이트 맵 기획
쇼핑몰 내에 어떠한 정보들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 정리해야 합니다.
판매처 소개나 제품 정보, 문의 게시판, 상품 목록 등 쇼핑몰 사이트에 들어갈 요소들을 정리하고 배열해야 합니다.
경쟁사의 사이트맵을 벤치마킹하여 동일하게 세팅한 후 해당 브랜드만의 장점을 부각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3.2) 와이어프레임과 시나리오 기획
와이어프레임(wireframe) 기획이란 각 페이지에 세부적으로 어떤 내용이 어떤 위치,
형태로 들어갈지 구조를 기획하는 작업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디자인 스타일을 고려하기 이전에 내용적인 측면에 집중해야 합니다.
또한 시나리오(scenario)를 생각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페이지에서 어느 버튼을 누른 후 어디로 이동할 것인가 등의 내용을
미리 생각해 두고 시뮬레이션 해보는 것이 시나리오입니다.
쇼핑몰은 제품을 구매 동선을 매끄럽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시나리오를 통해 해당 부분을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4. GUI 디자인
GUI 디자인이란 브랜드의 이미지나 정체성을 느끼게 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해당 브랜드의 아이덴티티가 제작된 쇼핑몰에서 잘 나타날 수 있게끔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4.1) 무드보드(Moodboard) 제작
무드 보드란 쇼핑몰 내의 전체 분위기를 나타낼 수 있는 보드입니다.
원하는 콘셉트의 분위기가 느껴질 수 있도록 다양한 이미지들을 취합하여 디자인의 방향성을 잡는 과정입니다.
실제로 쇼핑몰 사이트에 대한 시안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고 전체적인 쇼핑몰의 분위기를
상상할 수 있는 이미지로 구성됩니다.
4.2) 주요 페이지 GUI 디자인
무드보트를 통해 전체적인 방향성이 결정된다면, 다양한 GUI 디자인 시안을 제작합니다.
이 부분에서는 메인 페이지를 포함하여 가장 주요한 2~3페이지 정도를 설정하고 시안 작업에 착수합니다.
UI 기획 시 나온 내용들과 무드 보드를 통한 방향성을 정리한 상황이기 때문에 해당 자료들을 참고합니다.
보통은 메인 페이지, 주요 페이지, 세부 페이지 순으로 디자인 작업에 착수합니다.
5. 퍼블리싱 및 개발
퍼블리싱이란 디자인된 자료들을 웹상 공간에 보이게 하는 작업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보통 쇼핑몰 솔루션의 경우 퍼블라셔가 작업 가능하지만, 해당 브랜드만의
독보적인 기능이나 디자인의 경우 퍼블리싱만으로 구현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프런트엔드, 백엔드 개발자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6. 쇼핑몰 테스트
쇼핑몰 사이트가 오픈되면, 이용자가 겪을 수 있는 다양한 불편 사항들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사전 테스트 작업을 겨쳐야 합니다.
제품 구매나 상품 소개 확인, 로그인 정보 확인 등 쇼핑몰 내에서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상황들을 테스트해보는 기간을 거친 후 도메인을 연결하게 됩니다.
'쇼핑몰 제작 과정', 다소 생소해 보이실 수도 있지만 에프디컴퍼니의
프로젝트 진행 과정을 여러분들께 알려드리고자 이번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쇼핑몰 제작을 원하신다면 에프디컴퍼니에서 [무료 상담] 받아보세요.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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