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프디컴퍼니
온라인 쇼핑몰, 이렇게 준비해 보세요! 본문
안녕하세요, 쇼핑몰 제작 전문 에이전시 에프디컴퍼니입니다.
최근에는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통계청이 발표한 바에 따르면 2020년 2월 온라인 쇼핑 총 거래액은
11조 9,168원으로, 1년 전보다 24.5% 증가했다고 합니다.
이는 우리 사회의 근본적인 소비 패턴이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즉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 소비를 선호하는 추세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지금이 충분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온라인 쇼핑몰을 시작할 적기라고 판단됩니다.
"온라인 쇼핑몰, 어떻게 시작할까?"
비교적 낮은 진입 장벽의 사업 분야인 온라인 쇼핑몰이지만,
처음 시작하는 것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도 많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은 충분한 경쟁력이 없는 상태에서 시작할 경우
업계에서 도태되기 쉽기 때문에 다음 단계를 반드시 확인합시다.
1) 판매 상품 선정
2) 온라인 플랫폼 탐색
3) 브랜드명, 도메인 선정
4) 브랜드 마케팅
1. 판매 상품 선정
에프디컴퍼니
온라인 쇼핑몰 창업 초기 단계에서는 철저한 시장 조사와 잠재 고객 분석이 필요합니다.
어떤 연령대, 성별, 관심사를 지닌 대상을 공략할 것인지에 대한 타깃을 설정해야 합니다.
타깃을 염두에 두고, 그들이 무엇을 주로 구매하는지에 대한 조사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다음과 같은 조건들을 충족시킬 수 있는 상품인지 꼼꼼히 따져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배송 편의성
쉽게 깨지지 않고, 가벼우며, 움직이는 부품이 없는 제품이 배송에 가장 유리합니다.
반면, 배터리나 자석이 포함될 경우 배송 절차가 복잡해지기 때문에 해당 품목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적정 수익률
상품을 선정하고 가격을 책정하기 전에 판매 상품에 대한 수지 타산이 맞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이는 전문 용어로 투자자본수익률 산정을 뜻하는데, 먼저 경쟁사를 조사하고, 적절한 가격을 책정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온라인 쇼핑몰 운영에 드는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판매해야 하는 금액이 얼마인지 계산하면 됩니다.
- 판매 가능성
주요 브랜드의 리뷰를 읽어 고객이 좋아하는 점과, 마음에 들어 하지 않는 점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더 나아가 시장에서 제공하고 있지 않거나 놓치고 있는 부분을 보완하여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해 보세요.
2. 온라인 플랫폼 선정
에프디컴퍼니
온라인 쇼핑몰 특성상 플랫폼의 퀄리티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고객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주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디자인과 편리한 내비게이션은 필수입니다.
따라서 전문 비즈니스 도구와 디자인 요소를 제공하는 웹 에이전시를 통해 쇼핑몰을 개발해야 합니다.
특히 다음과 같은 조건들을 충족시킬 수 있는 에이전시인지 확인한 후 꼼꼼히 비교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반응형 웹 기술 보유 여부
반응형 웹 기술이란 화면 크기에 따라 웹 페이지를 최적화된 화면 구성으로 보여주는 웹을 뜻합니다.
쉽게 말해서 반응형 웹은 한 번의 제작만으로도 모든 디바이스에 최적화될 수 있는 웹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응형 웹으로 제작하게 될 경우에는 매우 합리적인 금액으로 쇼핑몰 구축이 가능합니다.
- 검색엔진최적화(SEO) 가능 여부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여 어렵게 제작한 온라인 쇼핑몰이 포털사이트 검색을 통해 노출되지 않는다면 어떨까요?
이러한 문제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검색엔진최적화(SEO)가 가능한 업체인지를 반드시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란 검색 엔진에서 검색했을 때 상위에 노출되도록 관리하는 모든 작업을 의미합니다.
대표적인 핵심 키워드를 등록함으로써 검색 시 포털사이트 상단에 노출될 수 있도록 설정 가능합니다.
- 5년 이상의 경력 보유 여부
쇼핑몰 제작 업체는 설립이 쉬운 반면에 유지는 굉장히 어려운 편입니다
따라서 5년 이상의 경력을 보유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반드시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5년 이상의 경력을 갖고 있는 업체들은 지속적으로 좋은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업체가 폐업할 경우 유지보수에 있어서 굉장히 곤란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반드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3. 브랜드명, 도메인 선정
에프디컴퍼니
온라인 쇼핑몰 운영에 있어서 브랜드 명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하셔야 합니다.
제품, 산업, 또는 전달하려는 가치나 목적 등과 관련된 단어를 자유롭게 생각해 목록을 만들어 보세요.
목록 단어들을 바탕으로 여러 가지 조합을 통해 가장 마음에 드는 브랜드명을 선택하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브랜드명을 고를 때 검색엔진최적화(SEO)를 고려해 보셔야 합니다.
검색엔진에서 유리한 브랜드명이 추후 마케팅에서 긍정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유사 브랜드명이 있거나 브랜드명과 관련된 유명한 콘텐츠가 검색순위를 장악하고 있다면,
추후 포털사이트 상위 노출 가능성이 현저히 낮아질 수밖에 없다는 점을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4. 브랜드 마케팅
에프디컴퍼니
강력한 브랜딩을 통해 자신이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의 차별화된 존재감을 드러내 보세요.
브랜드명부터 이미지까지 모든 요소가 브랜딩에 포함됩니다.
간단한 모양과 식별 가능한 문자로 이루어진 로고를 제작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작은 아이콘이나 패키지의 일부 등 브랜드 로고를 인식할 수 있도록 제작해야 합니다.
초기에 충성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자사몰을 통해 고객과의 친밀감 형성이 중요합니다.
고객이 브랜드에 대한 신뢰감을 갖게 되면 지속적으로 제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높은 매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 준비 방법' 해당 포스팅을 통해 충분히 이해 되셨나요?
쇼핑몰 창업을 준비 중이시라면 에프디컴퍼니를 통해 [무료 상담] 받아보세요.
대표사진 삭제링크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쇼핑몰 제작 > 쇼핑몰제작 관련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꽃배달쇼핑몰제작, 온라인 판매 효과를 누려보세요! (0) | 2021.08.12 |
---|---|
통계 자료를 통해서 알아보는 온라인 쇼핑몰 창업 전망! (0) | 2021.08.12 |
까페24쇼핑몰 인기가 좋은 이유 (0) | 2021.08.06 |
온라인 쇼핑몰, 창업 전 알아야 할 상식! (0) | 2021.08.04 |
임대형, 독립형 쇼핑몰 제작이 고민될 땐? (0) | 2021.07.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