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프디컴퍼니

온라인 창업의 승자는? (자사몰VS스마트스토어VS오픈마켓) 본문

쇼핑몰 제작/쇼핑몰제작 관련정보

온라인 창업의 승자는? (자사몰VS스마트스토어VS오픈마켓)

에프디컴퍼니 2021. 3. 25. 16:43

 

안녕하세요! 쇼핑몰제작 전문업체 에프디컴퍼니입니다. :)

 

최근 비대면 문화 확산으로 인해 온라인 창업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랍니다.

하지만 처음 온라인 창업을 시작하시는 분들은 그 과정이 다소 복잡하게 느껴지실 수도 있을 거 같은데요.

 

오늘은 어떠한 채널를 통해 쇼핑몰을 개설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지에 대해 함께 알아봅시다 :D

 

 

 


 

"자사몰? 스마트스토어? 오픈마켓? 어떤 거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많은 분들이 자사몰과 스마트스토어, 오픈마켓 중 어떠한 채널을 통해 판매를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지에 대해 종종 여쭤봐 주시는데요!

 

결론만 말씀드리자면, 알 수 없답니다.

 

본인의 사업 방향목표를 분명히 하신 후 그와 가장 잘 맞는 채널을 선택해 주시는 게

가장 바람직한 방법이기 때문이에요. :)

 

다만, 각 채널(자사몰/스마트스토어/오픈마켓)들의 장단점과 그 특징들을

꼼꼼히 확인하신 후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는 점은, 꼭 명심해 주세요!

 

자! 그럼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각 채널들의 특징에 대해 함께 살펴봅시다. :D

 


 

 

 

자사몰의 위력, 재구매율을 높이는 지름길!

 

먼저 자사몰이라 함은 별도의 입점 없이 자체적으로 제작된 홈페이지를 뜻한답니다. :)

보통은 카페24메이크샵, 고도몰 등과 같은 솔루션들을 바탕으로 제작된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거 같아요.

 

(혹시 아직 솔루션에 대해 잘 모르시고 계신 분이시라면 해당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https://blog.naver.com/fd_company1001/222285909530

 

쇼핑몰 제작 솔루션 선택 TIP! (카페24 /메이크샵/고도몰)

안녕하세요! 쇼핑몰제작 전문업체 에프디컴퍼니입니다. :)​지난 포스팅으로는 온라인 판매의 성장 과정과 ...

blog.naver.com

 

 

자사몰개인 도매인을 사용하는 쇼핑몰로써 해당 브랜드를 어필하는데

최적화된 채널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자사몰이 존재한다면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 증진은 물론,

쇼핑몰 노출까지 용이해지니까 이는 자연스레 매출 상승으로 이어지겠죠~?

또한 장기적으로 본다면 충성 고객을 유치할 수 있음으로

조금 더 안정적이고 편안하게 쇼핑몰을 운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자사몰을 구축하기 위해선 많은 시간비용이 소모되는데요.

사실 비전문가이신 분들이 자사몰을 구축하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디자인에서부터 HTML, PG승인, 웹사이트 등록 등 알아야 할 게 많기 때문이죠.

 

그래서 많은 분들이 저희 '에프티컴퍼니'와 같은 쇼핑몰제작 전문업체를 통해 자사몰 구축하고 있답니다!

 


 

떠오르는 강자, '스마트 스토어'

 

웬지 익숙한 화면이 보이시지 않으신가요? :)

네, 맞습니다. 스마트 스토어(스토어팜)이랍니다.

 

스마트 스토어는 네이버를 기반으로 제작된 온라인 플랫폼으로써

오픈 절차가 매우 쉽고 간단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진입장벽이 낮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네이버 쇼핑의 확장과 더불어 크게 성장하고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지요.

 

하지만 스마트 스토어는 기능이 한정적이고 저가형 몰이라는 인식이 강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일괄적인 외형 때문에 소비자로 하여금 강한 인상을 심어주는 것이 어렵다는 점과

브랜드의 특색을 살리기 어렵고 충성고객 유치가 어려운 점으로 미루어 볼 땐

장기적으로는 반드시 자사몰 유치가 필요하다고 생각이 드네요. :D

 


 

소비자들의 천국, '오픈 마켓'

 

오픈 마켓은 흔히 '쿠팡'이나 '위메프', '11번가' 등과 같은 플랫폼들을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한마디로 인터넷을 통해 판매자와 구매자를 연결해 줌으로써 물건을 사고팔 수 있는 공간이죠!

 

소비자 입장에서는 다양한 상품들과 가격비교, 쉬운 구매 과정매우 편리한

요소들이 많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답니다.

 

하지만 가격비교 등과 같은 기능은 자칫 출혈경쟁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판매할 물품의 객관화를 통해 충분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지에 대해 판단해 보셔야겠습니다. :)

 

 

또한 앞서 말씀드린 두 가지 채널(자사몰, 스마트스토어)보다는 확연히 많은 비용이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비싼 수수료와 입점비, 광고비 등 일정한 비용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이점 또한 반드시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D

 


 

 

자! 이렇게 자사몰과 스마트 스토어, 오픈마켓에 대해 정리해보았는데요.

 

사실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자사몰 구축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

단순히 좋은 아이템만으로 치열한 이커머스 시장에서 살아남기란 쉽지 않기 때문이죠.

따라서 브랜드의 가치가 중요한 시대이니 만큼 자사몰 구축 통해 단골 고객 확보에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만일 자사몰 구축을 원하신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무료 상담받아보세요)

오늘 함께 알아본 내용들이 도움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다음에는 조금 더 유용한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