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프디컴퍼니

통계 자료를 통해서 알아보는 온라인 쇼핑몰 창업 전망! 본문

쇼핑몰 제작/쇼핑몰제작 관련정보

통계 자료를 통해서 알아보는 온라인 쇼핑몰 창업 전망!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8. 12. 10:53

안녕하세요, 쇼핑몰 제작 전문 에이전시 에프디컴퍼니입니다.

국내 온라인 쇼핑 시장의 규모는 2020년 기준 10% 후반대의 고성장세를 달성했다고 합니다.

 

소매시장 내 온라인 침투율을 40%대를 상회하고 있으며, 올해도 이러한 추세가 지속되고 있는데요.

 

대형 온라인 플랫폼과 식품 카테고리 전문몰 등을 중심으로 경쟁구도 변화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세계 여러 기관들이 내놓은 통계 자료에 의하면 이커머스 시장은 지속적으로 발전할 전망입니다.

 

따라서 충분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온라인 쇼핑몰을 시작하기에는 지금이 적기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에프디컴퍼니와 함께 다양한 통계 자료를 살펴보며, 이커머스 시장의 전망과

함께 소비자들이 온라인 쇼핑몰을 선호하는 이유에 대해서 살펴봅시다.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갖고 있는 이커머스 시장, 소비자들이 가장 중요시하는 요소는 무엇일까요?"

 

 

CivicScience의 2018년 3월 조사 자료에 따르면 43%의 사람들이

인터넷 쇼핑을 이용하는 주된 원인으로 '편리성'을 언급했습니다.

 

이는 다른 요소들보다 매우 압도적으로 높은 수준입니다.

 

 

Convenience(편리성) 43%

Pricing(가격) 19%

Home Delivery(댁내 배달) 8%

Variety(다양한 상품 선택) 8%

Product comparison & reviews(경쟁 제품간 제품 비교 및 리뷰) 4%

Rarely/Never order items online(온라인 쇼핑을 거의 사용하지 않음) 17%

 

 

 

비록 해당 정보는 미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조사 결과이지만,

한국 소비자들에게도 적용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 자료라고 보입니다.

 

Convenience(편리성)에 대한 지적은 대부분 연령별 세그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났습니다.

 

인터넷 쇼핑의 가장 보편적인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Pricing(가격)이

이보다 낮은 포션을 차지하고 있다는 부분이 상당히 독특합니다.

 

이미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온라인 쇼핑을 유도하던 시대는 지나고

보다 더 풍부하고 편리한 쇼핑 경험이 중요해진 시대가 온 것으로 보입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각각의 쇼핑을 선호 이유는 무엇일까요?"

 

 

Fluent LLC에서 2017년 4월에 조사한 결과 또한 온라인 쇼핑을 선호하는

이유를 Convenience(편리성), Pricing(가격) 순으로 언급했습니다.

 

특이한 것은 31%의 소비자들은 아마존 프라임 때문에 온라인 쇼핑을 선호한다고 답했습니다.

 

아마존 프라인은 미국 가정의 절반 정도가 사용하고 있는 서비스인데,

이 서비스가 온라인 쇼핑을 비롯한 아마존의 비즈니스를 견인하는

핵심 도구라는 것이 해당 통계자료를 통해 증명되고 있습니다.

 

 

52%의 소비자들은 온라인 쇼핑이 편리하게 때문

39%의 소비자들은 온라인 쇼핑이 싸기 때문

35%의 소비자들은 더 나은 판매 조건을 내세우기 때문

34%의 소비자들은 더 많은 상품을 고를 수 있기 때문

31%의 소비자들은 아마존 프라임 때문

25%의 소비자들은 오프라인 쇼핑을 싫어하기 때문

 

 

반면 오프라인 쇼핑을 선호하는 이유로는 직접 보고 사용해 볼 수 있다는 점을 압도적으로 꼽았습니다.

 

또한 오프란인 쇼핑이 편리하다는 의견 또한 37%로 높은 수준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매장 직원의 안내와 익숙한 기존 구매 방법에서 편리성을 느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특이하게 쇼핑이 사회적 활동의 하나라고 한 응답도 27%로 4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쇼핑몰이 가지고 있는 사회적 의미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 아닐까 싶습니다.

 

 

직접 상품을 보고 사용해보기 위해서 74%

편리한 쇼핑이 가능하기 때문 37%

더 많은 상품을 고를 수 있어서 28%

쇼핑은 사회적 활동의 하나이므로 27%

보다 나은 판매 조건 때문 21%

 

 

 


 

"온라인 쇼핑몰, 미리 준비하셔야 합니다."

 

Aravato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미국인의 약 60%는

오프라인 쇼핑보다 온라인 쇼핑을 더 선호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온라인 쇼핑을 더 선호하는 이유는 가격의

투명성 때문이라는 응답이 높았다고 하는데요.

 

61%의 응답자들은 온라인이 오프라인보다 가격 비교가

용이하기 때문에 온라인 쇼핑을 선호한다는 입장을 보였습니다.

 

또한 19%의 응답자들은 오프라인 쇼핑 도중에 더 저렴한 가격의

상품을 온라인에서 발견하면 오프라인 구매를 중단한다고 응답했습니다.

 


 

오늘은 보다 명확한 통계자료를 통해 이커머스 시장의 전망과 나아갈 방향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물론 상품의 품질과 가격 역시 중요하지만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편의성'인데요.

 

이러한 편의성은 쇼핑몰 플랫폼을 어떻게 구성하고 구축하는지에 따라서 크게 달라집니다.

 

따라서 실력 있는 에이전시를 통해 쇼핑몰을 구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에프디컴퍼니와의 [무료 상담]을 통해 쇼핑몰 제작을 준비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Comments